FANDOM

정비 마크.png 이 문서는 현재 작성 중입니다. 누락되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포럼에서 관련된 토론이 없는 지 확인해 보세요. 직접 편집해서 도와주실 수도 있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리벨레이션
리벨레이션 표지.jpg
제작사 유비소프트 몬트리올
배급사 유비소프트
감독 알렉산드레 아만시오
작가 다비 맥데빗
작곡가 코리 메이
엔진 앤빌
하복
플랫폼 플레이스테이션 3
XBOX 360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출시일 PS3, XBOX 360
2011년 11월 15일
PC
2011년 11월 29일
틀 보기

어쌔신 크리드: 리벨레이션(Assassin's Creed: Revelations), 또는 -레벨레이션은 2011년 출시된 유비소프트 몬트리올이 개발하고, 유비소프트가 배급한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2011년 11월 15일 플레이스테이션 3과 XBOX 360 버전이 출시되었고, 14일 후인 2011년 11월 29일에는 PC 버전이 출시되었다.

전작에서 혼수 상태에 빠진 데스몬드 마일즈는 애니머스에서 자신의 조상, 에지오 아디토레 다 피렌체의 유전자 기억을 파헤친다.

게임 플레이Edit

에지오 지프라인.png

지프라인으로 건물과 건물 사이를 이동하는 플레이어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 방식은 전작과 비슷하지만 일부 추가된 기능들이 있다. 이번 작에서는 갈고리 암살검이 추가되어 도시를 더 빠르고 간편하게 탐험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건물 지붕 곳곳에 지프라인이 추가되어 건물 사이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갈고리 암살검은 이동 외에도 전투 중에 쓰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갈고리로 적을 넘어뜨려 공격할 수 있다. 또한 “걸고 도망가기”를 이용해 빠르게 전투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이번 작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폭탄이 추가되었다. 이렇게 추가된 폭탄들로 적에게 치명적인 부상을 입히거나 추격을 끊을 수 있다. 플레이어는 상인에게서 폭탄을 구입하는 것 외에도 작업대에서 직접 폭탄을 제작할 수 있다. 폭탄을 제작할 때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폭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매의 눈은 전작보다 기능이 더 향상되었다. 이번 작에서 플레이어는 매의 눈을 이용해 목표물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더 효율적으로 암살을 수행할 수 있다. 또 변장한 적을 알아내거나 흰독말풀의 냄새나 목표물의 심장 박동을 인식할 수 있다.

은신처 방어전.png

은신처를 방어하는 암살단

이번 작에서는 도시 곳곳에 전작의 보르지아 탑 같은 은신처가 추가되었으며 암살단과 템플 기사단은 이 탑의 소유권을 얻기 위해 쟁탈전을 벌인다. 플레이어의 악명도가 최대치에 달하면 템플 기사단은 암살단 소유의 은신처 중 하나를 공격해 온다. 템플 기사단이 공격해올 때 플레이어는 방어를 위해 암살자를 근처 지붕 위에 배치할 수 있으며 바리케이드나 대포를 사용할 수도 있다.

전작에 추가되었던 암살자 육성 기능은 더 다양해졌다. 최대 레벨은 15 레벨까지 올랐고, 10 레벨이 된 암살자는 정식 암살자가 되어 암살단 은신처에 배치할 수 있게 되었다. 15 레벨이 되면 마스터 어쌔신이 되는데 마스터 어쌔신이 된 암살자를 은신처에 배치하면 그 은신처를 템플 기사단이 공격해오지 않는다. 암살자를 15 레벨까지 올리기 위해서는 가끔 관련 임무를 수행해야 하기도 한다. 템플 기사단이 점령 중인 지중해 도시에 암살자를 보내 도시를 점령할 수도 있다. 도시를 소유한 채로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암살단의 도시 영향력이 떨어지며 영향력이 완전히 떨어지면 템플 기사단이 다시 공격해온다.

가끔씩 도시 곳곳에 무작위로 이벤트가 일어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시민이 짐을 옮기는 것을 도와주거나 길거리에서 다른 사람과 싸움을 벌이거나 할 수 있다. 또 이번 작에서는 스토커가 추가되었는데, 스토커는 템플 기사단이 플레이어를 암살하기 위해 고용한 암살자이다. 스토커는 플레이어의 뒤를 쫓으며 뒤에서 갑자기 공격해온다. 이때 플레이어는 BGM을 통해 스토커의 존재를 눈치챌 수 있고 반격할 수 있다.

애니머스 데이터 조각을 모으면 애니머스 섬에서 “데스몬드의 여행” 임무를 진행할 수 있다. 이 임무의 주된 내용은 데스몬드의 과거 기억을 탐험하면서 독백을 듣는 것이다. 모두 1인칭 시점으로 진행되며 장애물에 맞닥뜨렸을 때는 일종의 퍼즐 게임 처럼 2개의 블록을 임의로 생성해 통과할 수 있다.

멀티 플레이어Edit

전작에서 처음 등장했던 멀티 플레이어 모드는 이번 작에서도 추가되었다. 전작과 같이 플레이어는 애니마이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는 설정이다. 새로운 모드, 장소, 스킬, 캐릭터가 추가되었다.

한 세션이 끝나면 앱스테르고 사에서 플레이어에게 보상을 지급하는데, 이 보상으로 전자 상점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줄거리Edit

데스몬드Edit

전작의 콜로세움 저장고에서 있었던 일로 인해 데스몬드는 루시를 죽이고 바닥에 쓰러진다. 이후 데스몬드의 아버지 윌리엄 마일즈는 혼수 상태에 빠진 데스몬드를 살리기 위해 다시 데스몬드를 애니머스 기계에 넣는다. 그리고 윌리엄은 루시의 장례식에 참석한 숀 헤이스팅스를 뒤로 하고 레베카 크레인과 함께 데스몬드를 데리고 뉴욕으로 이동한다.

검은 방에서 데스몬드는 실험체 16호, 클레이 카츠마렉을 만난다. 그곳에서 카츠마렉은 데스몬드가 의식을 되찾기 위해서는 에지오 아디토레 다 피렌체의 기억을 모두 체험하고 연쇄 동기화를 일으켜야 한다고 설명해 준다. 이후 데스몬드는 검은 방 내부의 메모리 장벽으로 들어가고 에지오의 남은 기억을 체험한다. 기억 속에서 에지오는 50대 초반이었고, 미사야프를 향해 가고 있었다.

마시아프Edit

1511년 3월, 알타이르의 도서관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아버지의 편지를 발견한 에지오는 마시야프로 향한다. 그 도서관은 과거 암살단 요새 아래에 숨겨져 있고, 엄청난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었다. 에지오가 마시야프에 도착했을 때 그곳은 레안드로스가 이끄는 템플 기사단에 의해 점령당해 있었고, 에지오는 그들에게 붙잡혀 처형 당할 위기에 처한다. 하지만 에지오는 가까스로 탈출해 위기를 모면하고 마침내 도서관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찾아낸다. 하지만 도서관 문을 열기 위해서는 열쇠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후 에지오는 일꾼으로부터 열쇠 중 하나는 이미 템플 기사단의 손에 있고, 나머지 열쇠의 위치는 레안드로스가 가지고 있는 책에 나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요새에서 나온 에지오는 긴 추격전 끝에 아틀라스 마을에서 레안드로스를 사살하는 데 성공하고 책을 획득한다. 이후 에지오는 열쇠들을 찾기 위해 콘스탄티노플로 향한다.

콘스탄티노플Edit

5월달이 되어 에지오는 콘스탄티노플에 도착한다. 그곳에서 에지오는 암살단 지부장 유수프 타짐으로부터 안내를 받는다. 또 갈고리 암살검을 받고 사용법을 익힌다. 이후 에지오는 템플 기사단의 공격으로부터 암살단 은신처를 지켜내고, 신입 암살자를 고용하는 것을 도와준 뒤 첫 번째 열쇠가 있는 장소, 니콜로 폴로의 옛 교역소로 향한다. 그곳은 현재 서점으로 바뀌어 있었고, 그 서점의 주인은 에지오가 배에서 만났던 여인 소피아 사르토였다. 이후 에지오는 서점에서 예레바탄 시스턴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발견하고 그곳에서 첫 번째 열쇠와 책, 그리고 암호화된 지도를 발견한다. 나머지 열쇠를 찾기 위해 지도를 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 에지오는 소피아에게 지도의 해석을 부탁하고, 그 대가로 책을 복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열쇠를 찾는 과정에서 에지오는 유수프를 도와 오스만 제국의 왕자 슐레이만 1세를 암살로부터 구출하게 된다. 이 덕분에 에지오는 슐레이만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게 된다. 또 에지오는 슐레이만 왕자가 콘스탄티노플에 오면서 만났던 남자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후 다시 만난 에지오와 슐레이만은 암살의 배후가 예니체리의 대장 타릭 발레티라고 추측하고 에지오는 그를 미행한다.

미행 결과, 에지오는 타릭이 마누엘 팔라이올로고스라는 자와 관련 있다는 것을 알아낸다. 마누엘은 템플 기사단을 이용해 비잔티움 제국의 부흥을 성립시키고자 하였다. 이에 슐레이만은 에지오에게 타릭을 암살해줄 것을 부탁하고 에지오는 그대로 실행한다. 하지만 사실 타릭의 계획은 마누엘의 환심을 사 템플 기사단의 근거지를 알아내는 것이었고, 죽기 직전 자신의 계획을 밝히고 남은 임무를 에지오에게 맡긴다. 이후 타릭의 정보 덕분에 에지오는 템플 기사단의 본거지를 알아낼 수 있었다.

열쇠Edit

에지오는 슐레이만의 임무를 해결하는 동시에 소피아의 도움으로 열쇠가 있는 장소를 알려 주는 책들을 찾거나 소피아의 부탁을 들어주고 있었다. 이때 에지오는 소피아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기 위해 자신의 정체를 밝히지 않았다. 에지오는 열쇠를 하나씩 얻을 때마다 알타이르의 기억을 볼 수 있었다.

  • 첫 번째 열쇠 ― 1190년 알타이르가 마시아프를 구할 때의 기억을 목격한다. 하라스의 배신으로 마시아프는 템플 기사단의 공격을 받고, 알 무알림은 납치 당한다. 하지만 에지오의 활약으로 알 무알림은 살아남게 된다.
  • 두 번째 열쇠 ― 알타이르는 알 무알림을 사살한다. 이에 전부터 에지오에게 앙심을 품고 있었던 압바스는 에덴의 조각을 이용해 반기를 든다. 하지만 반기는 실패하고 오히려 에지오가 압바스의 목숨을 살려주게 된다.
  • 세 번째 열쇠 ― 에지오는 자신의 아들 다림과 아내와 함께 몽골의 침입을 막아낸다. 이후 마시아프로 돌아갔을 때 암살단은 압바스가 다스리고 있었고, 자신이 대리인으로 지목했던 말릭 알사이프와 자신의 아들 세프는 죽임을 당해 있었다. 이후 압바스의 부하인 스와미가 세프를 죽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 알타이르는 에덴의 조각으로 스와미를 죽이려 한다. 하지만 소피아는 알타이르를 막아서고 그 과정에서 스와미가 실수로 마리아를 죽인다. 이에 분노한 알타이르는 그 자리에서 스와미를 죽인다. 이후 알타이르는 아들 다림과 함께 마시아프를 떠난다.
  • 네 번째 열쇠 ― 이후 다시 마시아프로 돌아온 알타이르는 압바스의 독재에 지친 암살단 단원들을 모아 반기를 들고, 결정적으로 압바스를 히든 건으로 사살한다.

카파도키아Edit

시간이 흐르면서 에지오는 소피아에게 애정을 느끼기 시작한다. 하지만 타릭의 정보로 템플 기사단의 본거지를 알아낸 후 에지오는 그곳 카파도키아에로 떠나게 되고, 떠나기 전 에지오는 유수프에게 소피아를 지켜줄 것을 부탁한다. 항구에서 예니체리는 대사슬을 걸어 에지오가 탈출할 수 없도록 하지만 에지오는 폭탄을 사용해 대사슬을 파괴하고 피리 레이스와 함께 카파도키아로 향한다.

카파도키아 데린쿠유에 도착한 에지오는 타릭의 동료였던 딜라라와 만난다. 하지만 얼마 후 딜라라와 그녀의 동료들은 마누엘의 부하 샤쿨루에게 납치되고, 이 소식을 접한 에지오는 서둘러 그들을 구하러 간다. 동료들을 구하는 데에 성공한 에지오는 샤쿨루가 딜라라의 동료 중 한 명을 죽이려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전투 끝에 샤쿨루를 먼저 사살한다.

이후 타릭이 마누엘에게 전달했던 무기들이 가짜였음을 알게 된 에지오는 폭탄으로 무기들을 파괴해 카파도키아에 혼란을 일으킨다. 에지오는 혼란을 이용해 마누엘을 궁지로 몰아넣을 수 있었고 마누엘이 도시에서 탈출하기 전에 암살한다. 그리고 에지오는 마누엘에게서 최종적으로 마지막 다섯 번째 열쇠를 얻게 된다. 하지만 얼마 안 있어, 아흐메트 왕자가 비잔틴 템플 기사단을 이끌고 모습을 드러낸다. 아흐메트 왕자는 자신이 이 음모의 배후였음을 밝히고 소피아를 빌미로 에지오에게 열쇠를 내놓을 것을 요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지오가 끝까지 거절하자 아흐메트는 소피아가 있는 콘스탄티노플로 목적지를 바꾸고, 에지오 또한 소피아를 지키기 위해 콘스탄티노플로 향한다.

에지오는 배를 타고 돌아가면서 마지막 열쇠의 기억을 보게 된다. 1257년 알타이르가 노년이었을 당시, 니콜로 폴로와 마페오 폴로는 마시야프를 떠나 콘스탄티노플로 가고자 하고 있었다. 당시 몽골은 마시야프를 침략하려 하고 있었고, 알타이르는 작별 선물로 니콜로와 마페오에게 코덱스를 건넨다. 이후 알타이르는 에덴의 조각을 이용해 몽골군을 무찌르면서 두 형제를 도시 밖까지 호위한다. 이후 형제가 완전히 떠나기 전, 알타이르는 열쇠를 둘에게 맡기며 어딘가에 숨겨줄 것을 부탁한다.

납치된 소피아Edit

다시 콘스탄티노플에 도착한 에지오는 서둘러 소피아의 서점으로 향한다. 하지만 이미 서점은 습격 당한 후였고, 남아 있는 것은 유수프를 포함한 암살자 여럿의 시체뿐이었다. 이에 분노한 에지오는 동료들을 이끌고 테오도시우스 항구를 습격한다. 그곳에서 에지오는 아흐메트를 발견하고 소피아의 장소를 알려줄 것을 요구한다. 이에 아흐메트는 다섯 열쇠를 가지고 갈라타 타워에 오면 소피아를 풀어주겠다고 제안한다.

이후 에지오는 약속대로 다섯 열쇠를 가지고 갈라타 타워에 도착한다. 갈라타 타워의 끝쪽에는 소피아가 납치되어 있었고, 에지오는 소피아를 구하기 위해 열쇠를 아흐메트에게 넘겨준다. 하지만 알고 보니 탑에 있던 여성은 소피아가 아닌 다른 여성이었고, 진짜 소피아는 목이 매달려 죽을 위기에 처한다. 하지만 다행히 에지오는 제시간 안에 소피아가 있는 곳에 도착할 수 있었고 소피아를 구하는 데에 성공한다. 이후 에지오는 마차를 타고 탈출하는 아흐메트를 소피아와 함께 추격한다.

추격 과정에서 에지오는 아흐메트와 함께 절벽 아래로 떨어지고 에지오는 낙하산을 이용해, 아흐메트는 에지오에게 매달려 살아남는다. 땅에 떨어진 후 에지오는 다섯 열쇠를 다시 회수한다. 그리고 그 직후 아흐메트의 형제 셀림 1세가 오스만 병력과 예니체리를 이끌고 나타난다. 아흐메트는 병력에게 물러날 것을 요구하지만 셀림은 자신이 술탄의 후계자가 되었다며 아흐메트를 절벽 아래로 떨어뜨려 죽인다. 이후 셀림은 에지오와 슐레이만 사이의 인연을 이유로 에지오를 살려두고, 다시는 콘스탄티노플에 돌아오지 말라고 명령한다. 에지오는 순간 그를 죽이려고 하지만 소피아의 방해로 무마된다. 이후 에지오와 소피아는 마시야프로 향한다.

마지막 열쇠Edit

데스몬드가 다시 검은 방으로 돌아왔을 때, 애니머스는 기계 속의 불필요한 데이터들을 지우고 있었다. 이에 데스몬드까지 함께 삭제될 위기에 처하자 카츠마렉은 자신을 희생에 데스몬드를 다시 메모리 장벽 속으로 밀어 넣어 데스몬드를 살린다.

다시 에지오의 기억으로 돌아와서, 에지오는 소피아와 함께 마시야프에 도착한다. 돌아가는 길에서 에지오는 소피아에게 암살단의 역사와 신조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자신의 인생을 뒤돌아본다. 이후 에지오는 돌아가면 도서관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그 후에 암살단을 은퇴해 여생을 소피아와 함께 보내기로 결정한다. 도서관 문 앞에 도착한 뒤 에지오는 다섯 열쇠를 이용해 암호를 풀고 도서관으로 들어간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도서관에는 아무런 책도 없었고 대신 의자에 앉아 마지막 여섯 번째 열쇠를 쥐고 있는 알타이르의 시체가 있었다. 그리고 에지오가 여섯 번째 열쇠를 건드리자 알타이르의 마지막 기억이 나타난다.

1257년, 알타이르는 몽골군이 돌아오기 전까지 요새를 정리하고 모든 암살자들이 떠나도록 한다. 그리고 알타이르는 마지막으로 다림과 만나 작별 인사를 나눈 뒤 도서관으로 들어가 스스로를 봉인한다. 이후 도서관 안에서 알타이르는 에덴의 조각을 받침대 위에 올려 놓고 벽을 닫아 숨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열쇠를 손에 쥔 채 의자에 앉아 최후를 기다린다. 이후 알타이르는 향년 92세의 나이로 사망한다.

진실Edit

이후 에지오는 에덴의 조각이 있는 받침대 앞으로 다가간다. 하지만 이윽고 에지오는 나중을 위해 에덴의 조각을 남겨두기로 결정한다. 그리고는 자신의 무기를 내려놓음으로써 자신의 선지자로서의 역할이 완전히 끝났음을 나타낸다. 이후 에지오는 데스몬드의 이름을 실제로 부르며 애니머스를 통해 데스몬드에게 말을 건다. 그러자 잠시 후 어떠한 힘에 의해 데스몬드의 실체가 에지오 앞에 나타나고 에지오는 데스몬드에게 다가간다. 그리고 그 결과 연쇄 동기화가 일어난다.

이후 데스몬드는 주피터와 만나게 되고, 첫 번째 문명의 또 다른 진실에 대해 알게 된다. 과거 그들은 곧 들이닥칠 재난으로부터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세계 곳곳에 저장고를 짓고, 그곳에서 재난을 막을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었다. 각 저장고는 각기 다른 방법으로 지구를 지킬 방법을 모색하고 있었고, 그렇게 모은 정보는 중앙 저장고로 전송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재난을 막을 수 없었고, 재난에 의해 먼저 온 자들과 인간 모두 멸종 수준으로 개체 수가 줄어든다. 이후 주피터는 중앙 저장고의 위치를 데스몬드에게 보여 준다. 그리고는 데스몬드에게 두 번째 재난을 막아줄 것을 부탁한다.

마침내 데스몬드가 혼수 상태에서 깨어났을 때 데스몬드의 앞에는 아버지와 레베카, 숀이 서 있었다. 이후 데스몬드는 자리에서 일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깨달았다며 확신하고, 동료들과 함께 중앙 저장고로 향한다.

함께 보기Edit

이 문서의 일부 혹은 전체 내용은 영어판 위키아에서 번역해온 내용입니다.
Assassin's Creed: Revelations
어쌔신 크리드: 리벨레이션
등장인물 암살자 데스몬드 마일즈 클레이 카츠마렉 레베카 크레인 션 헤이스팅스 윌리엄 마일즈 | 에지오 아디토레 다 피렌체 유수프 타짐 피리 레이스 | 이샤크 파샤 | 알타이르 이븐-라 아하드 라시드 앗딘 시난 아바스 소피안 마리아 소프 다림 이븐-라 아하드 스와미 니콜로 폴로 마페오 폴로
템플러 래티시아 잉글랜드 워렌 비딕 주하니 오초 버그 | 아흐메트 마누엘 팔라이올로고스 샤쿨루 레안드로스 로도스의 키릴로스 다마트 알리 파샤 게오르기오스 코스타스 리시스트라타 미렐라 듀릭 오다이 둔카스 발리 셀 트라닷 | 블라드 체페슈 | 하라스
그 외 소피아 사르토 바예지드 2세 셀림 1세 술레이만 1세 타릭 바를레티 딜라라 두치오 데 루카 야노스 | 유피테르 유노 미네르바
세력 암살단 (레반트 암살단 터키 암살단) 용병단 몽골 오스만 로마니 템플 기사단 (비잔틴 템플 기사단) 비잔틴 도적단
장소 작업 중
사건 작업 중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
메인 게임 어쌔신 크리드 어쌔신 크리드 II 어쌔신 크리드: 브라더후드 어쌔신 크리드: 리벨레이션 어쌔신 크리드 III 어쌔신 크리드 IV: 블랙 플래그 어쌔신 크리드: 로그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 어쌔신 크리드: 신디케이트
스핀오프 게임 어쌔신 크리드: 알테어 연대기 어쌔신 크리드: 블러드라인 어쌔신 크리드 II: 디스커버리 어쌔신 크리드: 프로젝트 레거시 어쌔신 크리드: 리콜렉션 어쌔신 크리드 III: 리버레이션 어쌔신 크리드: 프리덤 크라이 어쌔신 크리드: 파이러츠 어쌔신 크리드: 메모리즈 어쌔신 크리드: 아이덴티티 어쌔신 크리드 크로니클즈 (중국 | 인도 | 러시아)